2024년 12월 29일 오후 2시 30분. 둘째아이가 갑자기 TV를 잘 보고 있다가 허벅지부분 다리가 아프다며 칭얼되며 울기시작했다. 그러더니 못걷겠다면서 힘들어했다. 갑자기 애가 왜이러나..하면서 이마를 짚었는데..뜨거운 이마. 당장 체온계를 대보았더니 39.4도!
뭐야 왜 갑자기 아픈거지? 다리가 아프다고 열이 난다고? 오만가지 생각이 스치며..간혹 다리가 아프다고 한적이 있어 성장통인가 싶었다. 일단 열이 나니 해열제 맥시부펜을 먹이고 2시간 뒤, 열이 38.9도 정도. 이건 내리는건가 뭔가 싶고, 아이는 또 갑자기 춥다며 몸을 오들오들 떨었다.
이때 아! 독감이구나! 라고 스치는 생각.
아이의 다리통증은 근육통이었다. 얼마나 아픈지 못걸을 정도..! 독감은 경험상 해열제를 먹어도 절대 열이 떨어지지 않습니다. 해열제를 먹었는데 열이 안내려가고 오한으로 춥다면 100% 독감입니다. 얼른 병원가세요!!
일요일 저녁시간이라 달빛어린이병원도 끝나서 안하니 일단 해열제로 버텨보자 했다. 그러면서 영양보충을 하고자 치킨을 잘먹고~ 있는데, 갑자기 내가 기침을 한다. 숨도 못쉬게 기침을 엄청 하더니 먹었던 치킨을 다 쏟아내었다. 그리고 밤새 기침하느라 잠도 못자. 아이 열내리게 수건으로 해주느라 못자..그리고 다음날 아침일찍 일어나 달빛어린이병원을 찾아갔다. 이미 오픈전부터 대기 30번..다들 보아하니 독감이다. 검사하는 족족 "A형 독감입니다" 공표를 해주더라..
결국, 나도 아이도 A형 독감판정! 그런데 나는 열이 1도 없고, 기침만 미친듯이 할뿐.
큰 병이 아니라면 응급실에 가는 것보다
달빛어린이 병원에 가면 좋아요! (어른도 가능)
지역별로 검색해서 방문 전 병원 운영시간 확인후 방문!
🔽 🔽 🔽
독감을 경험해본 나로선 페라미플루 주사로 해달라고 하며, 수액실로 올라가 나란히 누워 수액을 맞았다. 증상 발현이 되고 아직 24시간이 지나지 않아 약발이 제대로 듣진 않았다. 다음날부터 아이와 나는 40도가 넘는 고열로 둘다 반 기절상태로 워서 사경을 헤맬정도였다. 근육통과 오한은 진짜 미쳐버릴정도. 다행이 기침은 신기하게도 없어졌다.(이건 약발인정)
그렇게 4일을 딱 앓으니 언제 있었냐는듯 독감 증상이 사라졌다! 결국 아플만큼 다 아파야 낫긴한다. 여러분 독감은 결국 나아요. 페라미플루 맞고 잘 버티세요! 타미플루 독해서 힘듭니다. 주사 처음에 맞을때만 아프지 결국 페라미플루가 승리자입니다.
참고로 나는 타미플루 부작용이 있는 자라 타미플루 무서움..헛소리를 하고 제정신이 아님, 알고보니 부작용이었음.(환각,환시주의)
페라미플루도 똑같이 환각과 환시가 있을순 있으나 그렇게 심하진 않는다고 합니다.
그리고,
작년 독감보험이 급작스럽게 유행을 탈때의 마지막날. 두아이의 독감보험을 들어둔게 이번에 요기나게? 쓰였다. 어차피 실비 처리는 되어 거의 다 돌려는 받았지만, 그래도 독감보험 50만원으로 소고기 사먹었습니다. 요새도 독감보험이 있긴하나 그 금액이 작은편이라 처음 독감보험 나왔다고 했을땐 100만원이었다네요. 한달에 만원대로 들어서 매년 걸리던 아이의 독감치료에 쓰일예정입니다. 안걸리면 좋겠지만요...
겨울철이면 빠지지 않고 찾아오는 손님, 바로 '독감(인플루엔자)'입니다. 그중에서도 A형 독감은 전염력이 강하고 증상이 심한 편이라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오늘은 A형 독감의 증상과 함께 예방법, 대처법까지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건강한 겨울을 보내기 위해 함께 알아보아요!
독감보험 더 알아보고 싶다면?
실손청구 간소화서비스 이용방법
🔻🔻
2025.01.23 - [알아두면 쏠쏠한 잡학이야기] - 독감보험의 모든 것: 서류 필요없는 실손보험 간소화 서비스 이용방법까지!
A형 독감이란?
A형 독감은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A형에 의해 발생하는 급성 호흡기 질환입니다. 이 바이러스는 변이가 잦아 유행성 감염병으로 번지기 쉬우며, 고열과 호흡기 증상을 동반합니다. 특히 겨울철에 유행하며, 감염되면 빠르게 퍼지기 때문에 예방과 관리가 중요합니다.
A형 독감 주요 증상
갑작스러운 고열
A형 독감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38~40℃의 높은 열입니다. 열이 갑작스럽게 오르며 하루 이상 지속될 수 있습니다. 해열제를 먹어도 체온이 내려가지 않습니다.
극심한 피로감
평소보다 심한 몸살이나 피로감을 느끼게 됩니다. 근육통과 관절통도 동반되며, 일상생활이 어려울 정도로 힘들 수 있습니다.
두통과 오한
지속적인 두통과 함께 몸이 으슬으슬 떨리는 오한이 나타납니다. 이는 독감의 초기 증상으로 고열과 함께 시작됩니다.
기침과 인후통
A형 독감은 호흡기 감염 질환이기 때문에 마른기침, 인후통, 코막힘 또는 콧물과 같은 증상이 동반됩니다.
소화기 증상
일부 환자들은 구토, 설사, 복통 등 소화기 증상을 겪기도 합니다. 특히 어린아이들에게서 이런 증상이 더 흔하게 나타납니다.
기타 증상
눈이 충혈되거나 과도한 눈물, 식욕 저하 등의 증상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A형 독감과 일반 감기의 차이점
A형 독감은 일반 감기보다 증상이 훨씬 심하며, 전신 증상이 동반됩니다.
- 증상 구분 A형 독감 일반 감기
- 발열 38℃ 이상의 고열 드물거나 미열
- 피로감 극심하고 갑작스러움 경미하고 점진적
- 기침 심한 마른기침 가벼운 기침
- 근육통 전신에 심하게 나타남 거의 없음
- 발병 속도 갑작스럽게 발병 점진적으로 발병
A형 독감의 전염 경로
비말(침방울): 감염자의 기침, 재채기 등으로 공기 중에 퍼진 바이러스에 의해 전염됩니다.
접촉 감염: 감염자가 만진 물건을 통해 전염될 수도 있습니다.
A형 독감 예방법
독감 예방접종- 매년 독감 시즌 전에 예방접종을 맞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손 씻기 생활화-흐르는 물과 비누로 30초 이상 손을 꼼꼼히 씻어 바이러스의 접촉 전파를 막으세요.
개인 위생 관리-사람이 많이 모이는 곳에서는 마스크를 착용하고, 기침이나 재채기를 할 때는 옷소매로 입과 코를 가리세요.
면역력 강화-균형 잡힌 식단, 충분한 수면, 규칙적인 운동으로 면역력을 높여 바이러스에 대한 저항력을 키우세요.
A형 독감에 걸렸을 때 대처법
- 즉시 병원 방문- 고열이나 극심한 증상이 나타나면 병원을 방문해 진단과 치료를 받으세요. 타미플루와 같은 항바이러스제가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 휴식과 수분 섭취- 충분한 휴식을 취하고 물, 전해질 음료 등을 섭취해 탈수를 방지하세요.
- 약물 복용- 의사의 처방에 따라 해열제와 항바이러스제를 복용하세요.
- 다른 사람과의 접촉 최소화- 전염성을 줄이기 위해 격리 생활을 유지하고, 집에서도 마스크를 착용하세요.
큰 병이 아니라면 응급실에 가는 것보다
달빛어린이 병원에 가면 좋아요! (어른도 가능)
지역별로 검색해서 방문 전 병원 운영시간 확인후 방문!
🔽 🔽 🔽
마무리하며
A형 독감은 빠르게 퍼지고 증상이 심각합니다. 진짜 매우매우 아픕니다. 예방법이란 없습니다. 평소에 면역관리가 중요한거는 같습니다. 아직 첫째와 아빠는 걸리지 않았지만 불안은 합니다. 같이 계속 있었지만 안걸린거보면 이유가 있겠죠..? 조금 더 건강한것일까요.. 독감 백신을 맞아도 3주안에 걸리던 사람들이라 불신이 있습니다. 백신맞으면 독감걸려도 덜 아프고 간다고요? 웃기지마세요. 똑같이 죽을듯 아픕니다! 백신의 효과가 날려면 2-3주 있어야 한다는데 그사이에 걸리는거보면..면역자체에 문제가 있나봅니다.
언제 어디서 갑자기 걸리는 독감. 일단 마스크를 쓰고, 사람많은데는 조심하세요~
2024.12.26 - [알아두면 쏠쏠한 잡학이야기] - A형과 B형 독감, 어떻게 다를까? 증상, 예방에서 치료법까지
2024.12.04 - [알아두면 쏠쏠한 잡학이야기] - 면역력에 좋은 음식 10가지 겨울철 건강관리 습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