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 건강을 위해 피부미용을 위해 먹고 있었던 콜라겐의 배신!!
콜라겐이 암의 악성화와 전이를 촉진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이는 정말 충격적이지 않을 수가 없습니다. 영양제들이 자꾸 배신을 하네요. 비타민도 그러더니 콜라겐까지.. 너도나도 좋다고 먹어오고 추천하고 그랬는데.. 역시 인위적으로 만든 영양제는 모두가 만족하지도 모두가 건강할 순 없나 봅니다.
광주과학기술원은 생명과학부 남정석 교수 연구팀이 밝혀낸 암 전이 단백질인 '디스에드헤린' (Dysadherin)과 콜라겐 상관관계를 규명했다고 합니다. 디스에 드헤린 은 암에서만 발현하는 단백질로 침윤성과 전이성이 강한 암일수록 발현 정도가 높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는 미국 국립 인간유전체연구소의 질병 유전체 데이터베이스에서 암 전이 단백질로 분류됩니다. 연구팀은 2022년 선행 연구에서 디스에 드헤린 이 세포 신호변환을 통해 암의 악성화와 전이를 유도한다는 사실을 밝히고 이를 억제하는 펩타이드 항암제를 발굴한 바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종양의 대표적 구성 성분인 콜라겐의 분해와 재배치가 암의 악성화와 전이를 유도한다는 사실을 추가로 밝힌 것이죠.
출처_ 피부에 좋다는 '콜라겐'의 배신…"암 악성화와 전이 돕는다" : 네이트 뉴스
콜라겐은 무엇인가?
콜라겐이란 피부, 뼈, 관정 등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단백질로 인체의 약 30%를 차지하며, 피부의 탄력을 유지하고 노화 방지에 기여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콜라겐은 주로 동물성 식품에서 발견되며, 보충제로도 많이 사용됩니다. 그래서 우리는 돼지껍질을 그렇게 좋다고 먹어 됐나 봅니다.
콜라겐이 어디에 좋은지 검색만 해보았지.. 이런 뒤통수라니..
콜라겐은 건강기능식품으로 분류되어 섭취할 수 있지만 주의는 필요하다고 합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기능성을 인정받은 콜라겐만이 건강기능식품으로 표기됩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성분분석으로 인체에 무해한 것만 조사하여 승인을 내줄 뿐 이런 사실은 몰랐겠지만요. 원래 콜라겐은 모두에게 좋은 영양제는 아니었습니다.
콜라겐 섭취시 주의점
콜라겐으로 기능성을 인정받지 못한 제품은 일반식품이나 캔디류, 혼합음료 등의 기타 가공품으로 분류되어 당 함량이 많습니다. 그리고 소화장애를 유발할 수 있으며, 혈액 희석제와 반응하여 출혈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히스타민 과민증이나 비만세포 활성화 증후군이 있는 경우 콜라겐을 피하라고 합니다. 또한 콜라겐이 함유된 화장품도 있습니다. 이건 또 어떻게 해석해야될런지..피부에 바르면 보습에는 좋다고 하는데요, 콜라겐분자량은 30만으로 커서 피부에 침투하기 어렵다고 하여 피부에 효능이 있는지는 불분명합니다. 그리고 콜라겐은 ph4이상으로 침전되고 화장품의 배합이 곤란하다고 합니다. 시중에 콜라겐 화장품..이거 과대광고인것인가요..?
결론
우리는 이런 부작용이 있으려면 "하루에 1톤씩은 먹어야 돼~괜찮아~" 이런 식으로 웃으갯소리도 넘기곤 합니다. 그런데 이번 콜라겐의 위험성은 무시할 수가 없겠습니다. 가뜩이나 저 같은 경우는 건강검진에서 건강상 소견이 발견되어 추적검사를 하고 있어 더구나 신경이 쓰이게 되었습니다. 극단적이게 콜라겐 아깝지만 처분해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