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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아두면 쏠쏠한 잡학이야기

판매자가 알려주는 에이블리 반품/환불/교환/부분반품하는 방법 가이드

by donyj 2025. 1.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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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이블리에 입점되어 있는 상점의 근무자로서 에이블리 환불, 반품, 교환하는 방법 및 반품(환불)이 안 되는 사유에 대해 안내드리겠습니다.
오늘도 어떤 고객님이 자기는 반품한지 일주일이나 지났는데 왜 환불이 안되냐고 문의글이 올라왔습니다. 에이블리는 주로 다양한 쇼핑몰과 개인 셀러들의 상품을 판매할 수 있는 마켓플레이스 형식의 플랫폼입니다. 즉, 에이블리는 중간에서 판매자와 구매자를 연결해 주는 고리라고 할 수 있는 것입니다. 판매자는 에이블리에서 상품을 파는 사람, 구매자는 여러 상점 중 내 상점에 들어와 구매하는 구매자. 그렇기 때문에 구매자가 결제를 하면 셀러한테 직접 바로 입금이 되어 상품을 발송하는 게 아니라, 구매자는 에이블리로 결제를 하게 되는 것입니다! 판매자 또한 주기적으로 판매금을 정산받는 시스템입니다.

 

제발! 왜 환불 안되냐고!
돈 내놓으라고!
그러지 마세요. 
환불은 에이블리로 문의바람!


셀러는 에이블리 어드민 사이트에서 환불요청처리를 눌러 에이블리한테 이상품에 문제없으니 환불을 해주라고 승인요청을 합니다. 그러면 결제방식에 따라 에이블리에서 직접 구매자에게 환불을 해주는 것입니다.

 

취소(반품)했는데 언제 환불되나요?

결제 수단에 따라서 환불 일정이 다를 수 있습니다.

 

[에이블리페이 결제]
취소/반품 완료일로부터 영업일 기준 1~2일 이내 에이블리페이에 등록된 결제 계좌로 입금
에이블리 페이 계좌 확인 경로 : [앱> 마이페이지> 오른쪽 위 톱니바퀴'설정'> 에이블리페이 관리> 결제 수단관리]

 

[간편 결제]
취소/반품 완료일로부터 2~5 영업일 이내 간편 결제 취소

 

[카드결제]
취소/반품 완료일로부터 3~5 영업일 이내 간편 결제 취소

 

[현금결제]
취소/반품 완료일로부터 1~2 영업일 이내 계좌 환불

본인의 계좌번호를 꼭 확인해야 합니다! 셀러는 환불승인을 내주었으나, 에이블리에서 환불이 안 되는 사유 중 제일 많이 일어나는 실수입니다! 만약 업체에서 환불해 줬다고 하는데, 나는 환불을 못 받았다? 그렇다면, 본인 계좌번호, 은행명 확인 필수!

 

[휴대폰결제]

  • 당월 결제 취소: 당월 결제내역 취소
  • 익월 결제 취소: 등록된 환불 계좌로 환불(요금은 청구됨)

영업일이란?

월요일~금요일, 즉 상점이 문을 오픈한 시간(근무자가 근무하는 시간)

  • 토요일 및 일요일 제외
  • 국가 지정 공휴일(예: 임시공휴일, 설날, 추석, 크리스마스, 국경일-광복절, 한글의 날, 근로자의 날 등) 제외
  • 회사 자체 휴무일(회사 내 공지사항 확인 필수) 제외

 

환불 처리에 영향을 주는 영업일은?

취소/반품 완료일로부터 3~5 영업일 이내 간편 결제 취소를 해준다고 했을 때, 요청이 확인된 다음 영업일부터 계산을 시작합니다

예) 목요일에 환불 요청 시(업체->에이블리로 환불요청 시), 금요일이 첫 번째 영업일이며, 공휴일을 제외한 다음 주 화요일이나 수요일까지 환불이 완료된다는 소리. 만약 금요일 오후에 환불 요청을 했다면, 월요일이 첫 번째 영업일로 간주됩니다.

 

 


 

구매 시 사용했던 쿠폰과 포인트는 어떻게 되는 것인가?

취소(반품) 시 사용한 쿠폰, 포인트는 에이블리 정책에 따라 복원됩니다. 그리고 쿠폰을 붙이는 것은 업체가 발행한 것도 있지만, 에이블리 쿠폰정책에 업체가 동의(승인)를 하면 자동으로 붙습니다. 업체에게 행사 시 쿠폰이 붙는다고 안내를 해주는 것도 아니라서 어제와 "가격이 달라요. 더 싸졌어요."이렇게 말한다면 업체도 모릅니다. 그건 구매자가 싸게 살 수 있는 행운을 놓친 것이지요?

 

 

[쿠폰 복원 기준]

  • 전체 취소 및 반품: 취소, 반품 완료 시 쿠폰 유효기간까지 사용할 수 있는 쿠폰으로 복원.
    (유효 기간 만료 시 취소 및 반품 완료일 기준 48시간 이내 사용 가능한 쿠폰으로 복원)
  • 부분 취소 및 반품: 쿠폰 유효 기간과 관계없이 취소 및 반품 완료일 기준 48시간 이내 사용할 수 있는 쿠폰으로 복원.
  • 단순 변심의 사유로 취소 및 반품을 했을 경우: 쿠폰은 복원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품절/배송 지연 등의 사유로 쿠폰이 복원되지 않았다면 에이블리 문의하기를 남겨 주시기 바랍니다)

[포인트 복원 기준]

  • 전체 취소 및 반품: 취소, 반품 완료 시 자동 복원
  • 부분 취소 및 반품: 취소, 반품 완료 시 적용되었던 포인트만큼 자동 복원
    취소/반품이 완료되면 유효 기간이 많이 남은 포인트부터 복원됩니다.(다만 포인트의 유효기간이 지났다면 복원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간혹 상품이 마음에 안 들어서, 또는 사이즈가 안 맞아서, 사이즈교환을 위해 반품을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나 당연히 이것은 단순 변심으로 인한 반품으로 업체에서는 구매자의 요구사항을 들어줄 수 없습니다. 이는 모든 회사가 다 해당입니다.

다만 소비자로서 보호를 받을 수 있는 법적 근거가 있습니다. 에이블리에서 또는 다른 온라인 쇼핑몰에서 상품의 반품이나 환불을 요구할 때, 판매자가 이를 수용해야 하는 법적 근거는 주로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에 명시되어 있습니다. 주요 조항과 관련 내용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전자상거래법 제17조(청약철회 등)

  • 청약철회의 권리
    소비자는 상품을 받은 날로부터 7일 이내에 청약철회를 요청할 권리가 있습니다.
    상품 수령일 기준으로 계산하며, 구매자가 단순 변심으로 요청해도 가능합니다.
    상품의 상태와 관계없이 하자가 없는 정상 상품이어도 적용됩니다.

 

청약철회가 불가능한 경우

다만, 아래의 경우는 청약철회가 제한될 수 있습니다:

  • 소비자에게 책임이 있는 사유로 상품이 멸실되거나 훼손된 경우.
  • 소비자가 사용하거나 일부 소비하여 상품 가치가 감소한 경우.
  • 시간 경과로 인해 재판매가 불가능할 정도로 상품 가치가 감소한 경우.
  • 복제가 가능한 상품(예: 소프트웨어, 디지털 콘텐츠 등)의 포장을 훼손한 경우.
  • 판매자가 청약철회가 제한된다는 사실을 사전에 고지하고, 소비자가 이에 동의한 경우.

2. 전자상거래법 제18조(재화 등의 공급 및 환급)
환급 의무
청약철회가 적법하게 이루어진 경우, 판매자는 소비자로부터 반환된 상품을 받은 날로부터 3 영업일 이내에 환급해야 합니다.
환급 시 추가로 발생하는 배송비는 일반적으로 소비자 부담(단순 변심) 또는 판매자 부담(하자 상품)으로 처리됩니다.

 

3. 소비자분쟁해결기준 (공정거래위원회 고시)
환불 및 반품 기준
공정거래위원회에서 제정한 소비자분쟁해결기준에 따르면:

  • 상품에 하자가 있는 경우- 무조건 판매자가 반품 및 환불 비용을 부담해야 합니다.
  • 단순 변심인 경우- 반품 가능 기간 내라면 소비자가 반품 비용을 부담하여 처리 가능합니다.

 

반품택배비 내기 싫어서 오만가지 방법으로 트집을 잡아 택배비를 내기 싫어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택배비는 왔다갔다 내 택배를 이동해주는 댓가입니다! 그걸로 판매자가 떼돈 벌지 않습니다! 내 몸에 안맞는다고 교환해달라, 반품해달라, 이것은 명백한 단순변심 사유입니다. 자기 몸을 제발 과소평가하지마세요. 본인 몸이 정사이즈는 아니잖아요? 자기 기준에 어긋난다고 그것이 잘못됐다는것은 어느나라 법입니까??

 

 


 

교환하는 방법(교환보다 빠르게 상품 받는 법)

에이블리는 판매자의 어드민상이나 구매자의 구매내역에는 교환접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판매자에게 문의글을 남겨 교환을 하고 싶다고 요청을 합니다. 그러면 판매자별로 교환방법 또는 교환보다 빠르게 받는 방법을 안내해 줍니다.

구매자 입장에서는 교환상품을 빠르게 받고 싶기 때문에 맞교환을 해달라고 합니다. 맞교환 안됩니다!

만약 불량이 거 오배송으로 인해 사진 확인 절차가 확인되면, 당일 발송을 해주기도 합니다.

시스템상이나 맞교환은 판매자입장에서는 어렵습니다. 그 이유는 맞교환으로 해달라고 해서 상품을 미리 보냈으나, 고객이 간혹 상품을 보내지 않거나 중간에 택배가 분실되는 경우도 허다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구매자입장에서는 교환을 하지 말고, 반품접수를 합니다. 그리고 신규로 구매를 하면 그 상품이 재고가 있을 시에는 당일 출고 가능합니다. 예) 오늘 반품신청하고, 신규구매도 같이 한다면 맞교환처럼 기사님이 상품가 져오면서 수거도 가능하니 이 방법 추천!

그리고 반품접수를 한 상품은 재포장해서 내놓으면 택배기사가 수거를 합니다. 수거일정은 기사마다 지역마다 다르므로, 대게는 1-2일 내로 수거합니다. 수거 시 고객이 연락을 안 받거나 물건을 내놓지 않을 경우 자동 취소되어 재신청해야 합니다. 

 

 

그리고, 간혹 반품과 교환을 헷갈려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반품 = 환불

교환은 현재 내가 가지고 있는 상품을 새 상품과 교환. 

반품, 환불, 교환 전부 택배비가 발생됩니다(상점마다 책정해 놓은 금액이 다르므로 확인 필요) 보통은 5천 원.

 

 


 

에이블리 부분 반품하는 방법

구매자가 판매자의 상점에서 상품을 2개 이상을 사서 그중에 한 개만 반품을 하고 싶을 경우: 한꺼번에 두 개를 같이 구매했을 경우 주문번호가 한 개여서 전체 반품밖에 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에이블리 시스템상에는 부분 반품은 불가입니다! 

  • [전체 반품]으로 진행 후, 일부 수량만 재주문하여 동일한 송장번호로 발송 처리를 합니다.
  • [배송 완료] 상태에서 개별 반품/환불 처리(상품 회수->고객 계좌로 일부 수량만 환불금 입금 처리)

보통은 두 개 중 하나의 상품 가격을 고객에게 계좌입금 해주기를 합니다. 이렇게 두개 구매해서 한 개만 반품시 반품 택배비는 2,500원만 차감됩니다. 또는 상품 한개 값만 고객에게 입금받고, 고객에게 둘다 반품신청 하라고 한 후, 한개만 반품하라고 하기!

웬만해서는 구매자(고객)와 계좌거래는 하지 않는 것이 원칙입니다. 

 

 

 

에이블리 고객센터 번호

1833-8021

 

에이블리 운영시간

평일 10시~18시(주말, 공휴일 휴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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